본문 바로가기

News

에디슨 VS 테슬라, 커런트 워Current War

DATE. 2019.08.26.

제목과 주연을 보면 새로운 히어로무비같다.

베네딕트 컴버배치Benedict Comberbatch, 니컬러스 홀트Nicholas Hoult, 톰 홀랜드Tom Holland, 마이클 섀넌Michael Shannon, 전부 히어로물에서 각각 닥터 스트레인지Doctor Strange, 비스트Beast, 스파이더맨Spider Man, 조드 장군General Zod(맨 오브 스틸Man of Steel에서 슈퍼맨Super Man의 숙적)으로 연기했던 이력이 있다. 출연 배우와 제목으로 커런트 워Current War를 히어로무비로 예상할 수도 있겠다. 게다가 전체적으로 지루하단 평이 많으니 조금이라도 배경을 알고 예매를 하는 게 좋겠다. 단, CGV 단독 상영이다.

커런트Current는 보통 ‘현재’를 의미하지만 다른 뜻으로 ‘흐름’이다. 여기선 ‘전류’를 뜻한다. 즉, 커런트 워Current War를 직역하면 전류 전쟁이다. 발명왕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과 지금은 전기 자동차 브랜드로 유명해진 비운의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의 대결을 그리는 전기 영화로 홍보가 되고 있지만, 사실은 ‘직류Direct Current(DC)’를 주장한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과 ‘교류Alternating Current(AC)’를 밀었던 조지 웨스팅하우스George Westinghouse의 대결을 보여준다.

조지 웨스팅하우스George Westinghouse는 가전제품 브랜드를 좀 안다는 사람들은 예상할 수 있을 만한 인물이다. 가전 브랜드 웨스팅하우스Westinghouse의 창업주가 조지 웨스팅하우스George Westinghouse다. 영화의 결론부터 말하자면 커런트 워Current War의 승리는 ‘교류AC’다. 커런트 워Current War의 배경은 1880년대 미국에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운반하고 사용자에게 나눠주는 시스템을 구축을 시작할 때인데, 지금도 그렇지만 직류전류DC와 비교했을 때 여러가지 장점으로 인해 교류전류AC가 선택되었다.

교류AC가 선택된 주된 이유는 전압변환이 쉽다는 거다.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멀리까지 보내려면 전선의 저항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전압을 어마무시하게 높이고 각 가정에 공급할 때는 전압을 낮춰야 한다. 게다가 교류AC에서 직류DC로 변환하는 것이 직류DC에서 교류AC로 변환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쉽다. 하지만 교류전류AC의 단점도 존재한다. 상대적으로 직류전류DC보다 불안정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220V도 평균적인 수치이고 실제로는 계속 변하기 때문에 전기 제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영화 커런트 워Current War에서 에디슨Edison은 교류전류AC가 안전하지 않다는 걸 계속 꼬집어 직류전류DC 표준화를 힘쓰지만, 결국 커런트 워Current War에서 패배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에 와선 직류전류DC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직류전류DC 를 다루는 방법이 이전에 비해 용이해져 멀리 떨어진 곳에도 송전과 배전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태양광과 같은 새로운 발전 방식은 교류전류DC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커런트 워Current War의 아쉬운 점은 테슬라Tesla의 비중이 그리 높지 않다는 거다. 테슬라Tesla가 구상했던 무선 전기 공급 방식도 영화상 잠깐 지나가는 말로 언급될 뿐이다.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로 관련 기술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는 게 없고 실험에 성공은 했었다 정도만 전해내려오고 있으니 한편으론 이해가 간다. 그리고 이것이 테슬라Tesla를 비운의 천재 과학자로 후대에 기억되게 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커런트 워Current War 에서 말하는 기술 표준을 정하는 과정은 지금도 많은 분야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고, 개개인의 명분과 이해관계의 끝에 표준이 정해진다. 결론적으로 영화 커런트 워Current War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흥미를 끌만한 이야기가 아니다. 다만, 이름이 알려진 배우들을 캐스팅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것만으로도 반은 성공한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그나마 관전포인트는 배우들의 연기다. 그 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볼 수 있다 정도다.

The more information –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09923


ADD COMMENT

Welle 로그인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