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

제품을 완성하는 케이스 그리고 ABS 플라스틱

DATE. 2018.07.17.

다양한 산업 제품에 사용되는 소재 “ABS”

ABS는 아크릴로 니트릴 (Acrylonitrile), 부타디엔 (Butadiene), 스티렌 (Styrene)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플라스틱”라고 부르는 소재의 일종이다. “팰럿”이라는 작은 덩어리를 가공하여 제품의 케이스같은 것들을 제작한다.

작은 플라스틱 알갱이로 되어 있는 ABS 팰럿

내열 온도 70 ~ 100 °로 비교적 내열성이 높고 내 충격성이 뛰어난 것 외에도, 가공성도 높기 때문에 가전 제품이나 자동차, 가정 용품 등 다양한 산업 제품에 사용된다.  내광성은 낮아서 광선이나 자외선을받는 것으로 저하되고, 내열 온도는 높지만 소재 자체는 가연성으로 쉽게 타버리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소재의 내성보다는 높은 가공성 때문에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고온으로 가열한 펠럿을 금형에 밀어 넣어 성형하는 방식의 ‘사출 성형’으로 많이 사용되고, 도장을하는 등의 후가공을 하지 않고도 광택을 내는 등의 질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어서 제품 케이스 등에 많이 사용된다.

대표적인 ABS 사출성형 제작물인 레고블럭

이처럼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소재로 매우 우수한 ABS하지만 ABS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소재에 따라 난연성 등의 특징도 모두 다르고,  메이커마다 명칭도 다르다.

또한 성형을 위해 가열 한 ABS를 냉각 액체에서 고체로 변화 할 때 부피가 줄어드는 “성형 수축”가 발생하기 때문에 설계시에는이 수축 고려한 크기로 할 필요가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축에 의해 상정하는 치수와 다른 경우도 보통의 가전 제품에 요구되는 정밀도 정도에서는  온도 조정 및 사출 압력 등의 성형 조건의 조정으로 커버 할 수있는 경우가  많다.


ADD COMMENT

Welle 로그인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