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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VR이 비즈니스를 바꾼다? VR을 활용 한 새로운 서비스

DATE. 2016.11.07.

VR이 비즈니스를 바꾼다? VR을 활용 한 새로운 서비스 사례

최근 뉴스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VR. 아직은 게임과 영상등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는 인상이 강할지도 모르지만, VR을 이용한 서비스를 도입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하려고 시도 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그 분야는 부동산, 관광, 쇼핑 등 아주 다양한다.
VR을 활용 한 서비스 등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VR을 비즈니스에 도입 한 사례를 BtoC 사업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자.

완성되기전에 미리 방을 둘러 보자! 부동산 · 건축 업계와 VR

특히 VR의 비즈니스 활용이 활발한 것은 부동산 · 건축 업계이다. 부동산 · 건축 업계에서는 이전부터 완성되기전의 건축이나 실내 인테리어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CG가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VR을 사용하면 실제로 CG 공간에 들어가 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기존보다 훨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택의 리모델링 후 방의 이미지를 VR공간에 재현하여 실제로 공사를 시작하기전에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실용화되고있다.

VR로 가구 등의 설치를 시뮬레이션 해보자! 이케아 등

가구 제조업체 이케아는 VR로 주방 쇼룸을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IKEA VR Experience “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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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 VR Experience “

해당 VRHMD는 HTC Vive. 최대 4m × 3m의 공간을 걸을 수 있다는 HTC Vive의 특징을 살려, VR에서 현실과 같은 높이에서 쇼룸을 걸을 수 있다. 또한 순간적으로 주방의 디자인을 재배치하거나 사용자의 키 같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개발중인 VR 지원 서비스로, 핀란드의 VividWorks Ltd.의 “VividHQR”가 있다. 상품이나 실내 공간을 실물 크기로 디자인 할 수 있으며, 전시실, 영업소 및 전시회 등에 이용이 예상된다.  정식 발매는 2017 년 1 분기 예정.

360도 동영상으로 관광 명소를 홍보! 관광 업계와 VR

관광에도 VR의 활용이 확산 사업 분야 중 하나이다. 관광 명소를 홍보하는 360도 영상이나 원격 해외 여행 서비스 등 이미 많은 사례가 있다.

360도 동영상으로 원격 해외 여행 서비스 KDDI

일본의 통신사 KDDI 와 네비 타임 재팬은 KDDI의 “SYNC PROJECT”에서 VR을 활용 한 실시간 원격 해외 여행 서비스 “SYNC TRAVEL”를 11 월 3 일 ~ 4 일의 기간 한정으로 제공했습니다.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에서, VR 고글과 현지 가이드가있는 360도 카메라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가이드와 함께 관광 명소를 돌아 다니며 여행지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으며, 보이는 풍경을 사진으로 촬영하거나 기념품을 골라 집에서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외출 할 수 없는 노인들을 위해 360도 동영상 과 정지 영상에 의한 의사 인 세계 일주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크라우드 펀딩도 진행되었다.

시승 체험과 VR 쇼룸! 자동차 업계와 VR

자동차 대리점 이나 모터쇼에서 시승 체험!  재규어, 람보르기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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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가상 드라이브 “와 “랜드 로버 가상 드라이브 “

영국의 자동차 메이커 재규어는공식 대리점에서 VRHMD의 Oculus Rift를 사용하여 가상 시승 체험을 할 수 있는 “재규어 가상 드라이브 “와 “랜드 로버 가상 드라이브 “를 제공하고 VR을 홍보에 활용 하고 있다. 신형 세단 ‘XE’의 시승 체험에서는 유명 카레이서가 운전하는 신형 XE의 조수석에 타고 드라이브를 즐길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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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보르기니 모터쇼에서, VR을이용한 Huracán 시승

이탈리아의 자동차 메이커 람보르기니는 2015 년 3 월에 이탈리아에서 개최 된 모터쇼에서 전시 된 차에 VR을 이용하여 시승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했다.
준비된 VR 콘텐츠는 Huracán라는 차종의 조수석에 타고 코스를 달리는 것으로, 전시되어있는 Huracán의 조수석에 실제로 타고 체험 할 수 있다.

자동차 VR 쇼룸을 대리점에 아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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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s VR Car Showroom Experience with HTC Vive

자동차 메이커 아우디는 VR을 활용 한 쇼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 각지의 대리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발표했다.
Oculus Rift과 HTC Vive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차를 둘러보고 차량의 모델과 컬러 옵션 그리고 차량을 두는 환경을 조합할 수 있으며, 내부 인테리어까지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다. 아우디의 VR 쇼룸을 통해 “좁은 공간”에서도 “많은 조합 ‘을 직접 소비자가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판매 경험을 제공 할 것이라고 한다.

집 안에서 자동차를 체험 할 수있는 VR 어플리케이션 “SUBARU 체험 360 ° “, “RelayCars”

실제 매장에 가지 않아도 자동차의 새로운 기능 등을 체험 할 수있는 콘텐츠도 개발되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 스바루는 스마트폰 용으로 자사 제품을 360도 영상으로 체험 할 수있는 어플리케이션 “SUBARU 체험 360 ° “를 서비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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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ar VR용이 럭셔리 자동차 쇼룸 어플리케이션 “RelayCars “

또한 Gear VR용이 럭셔리 자동차 쇼룸 어플리케이션 “RelayCars “가 서비스 되고 있다 (개발 : Evox Images). Evox Images는 현실의 쇼룸을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조만간 차종 1,000 종 이상으로 확대하고 검색 기능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VR로 결혼식 장소를 사전 답사! 웨딩 업계와 VR

일본의 와타베 웨딩 주식회사는 리조트 웨딩의 매력을 체험 할 수있는 “리조트 결혼 cafe”를 8 월 4 일부터 9 월 3 일까지의 기간 한정으로 오픈했었다. 스마트폰 Galaxy와 협력하고 Gear VR을 사용하여 시부야에 있으면서 하와이 웨딩을 체험 할 수 있도록 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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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axy Gear를 활용한 리조트 웨딩의 매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리조트 결혼 cafe”

결혼식 준비를 위해 몇번이나 사전답사를 하지만, 하와이에서의 결혼이라면 사전답사는 어려울수밖에 없다. 하지만 VR콘텐츠를 통해 실제 결혼식이나 채플의모습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옷이나 브랜드의 세계관을 VR로 체험! 패션 업계와 VR

패션에 특화된 VR 쇼핑 서비스 “STY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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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오세요. ISETAN 우주 지점에 ~ 우리의 미래 백화점 ~”

일본의 이세탄 신주쿠점은 패션 VR 서비스를 체험 할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 해 오고 있다. 2015 년 12 월부터 이듬해 1 월까지 “어서오세요. ISETAN 우주 지점에 ~ 우리의 미래 백화점 ~”과 올해 7 월부터 8 월까지의 “PITTI IMMAGINE UOMO at ISETAN MEN ‘S” 이다.
이러한 이벤트에 활용 된 것이 Psychic VR Lab이 제공하는, VR을 이용한 패션 전문 쇼핑 서비스 “STYLY”(2016 년도 β 판 서비스 예정). 고정밀 3D 스캔 기술을 통해 세부 사항까지 제품의 입체 표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VR 헤드셋을 사용하면 실제 상품이 눈앞에있는 것처럼 체험 할 수 있다. 또한 “PITTI IMMAGINE UOMO at ISETAN MEN ‘S”는 그 옷이 생산된 장소와 디자이너에 대한 기억도 영상으로 체험 할 수 있었다.

VRHMD를 분리하지 않고 결제까지! VR 쇼핑 서비스

쇼룸을 둘러 볼 뿐만 아니라 VR 공간 속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쇼핑 서비스도 해외에서 시작되었다.

호주에서 오픈한, eBay의 VR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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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eBay의 VR 백화점

올해 5 월, 세계 최초의 VR 쇼핑몰을 연 것은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운영하는 eBay. 스마트폰에 전용 APP을 실행하고 Google Cardboard 등의 VRHMD으로 이용한다. 제품을 3D로 볼 수 있으며, VR 공간에 있는 그대로 구입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이용할 수있는 지역은 호주뿐이다.

VRHMD를 착용 한 상태로 결제까지 중국 알리바바의 “VR 페이”

또한 10 월에는 중국의 전자 상거래 최대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 산하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 회사 언트 파이낸셜이 VRHMD를 장착 한 채로 VR에서 쇼핑을 할 수있는 새로운 결제 시스템 ‘VR 페이 “을 발표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VR의 비지니스 활용

미국의 대형 투자 은행 골드만 삭스는 2025 년 시점에서의 VR / AR의 시장 규모를 예측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역시 게임 용도로의 이용이 가장 많은 (116 억 달러)하지만, 건강 관리, 엔지니어링, 부동산, 유통 등 게임 이외의 용도는 전체 234 억 달러에 이르며 게임을 능가할것 이라고 한다. VR을 활용 한 서비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업계에서 도입되어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형태를 넓혀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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