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eature

이제는 거실에 앉아서 세계 곳곳을 둘러볼 수 있다.

DATE. 2016.10.25.

VR, 이제는 거실에 앉아서 세계 곳곳을 둘러볼 수 있다.

The new and improved ESO Virtual Tours 360° take you one step beyond! Using Google maps you can now find out exactly where ESO is. Each tour has been rejuvenated with a host of new and breathtaking panoramas and videos, such as stunning VLT time-lapse footage. Background information is available at all sites, including information on ESO’s telescopes and instruments. And now you can take a look behind the scenes at ESO’s Headquarters, too!

비행기표를 끊고 북적이는 공항에 가지 않아도 베네치아에서 곤돌라를 타고 프라하 상공에서 스카이다이빙을 할 수 있을까? IT업계의 뜨거운 화두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기술이 ‘여행’에 접목되고 있다. 거실에서 떠나는 세계 일주도 이제는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다.

여행은 삶을 소비하는 방식이고, 여행을 통해 새로운 공간과 문화를 접할 수 있다. 더욱 이색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여행 콘텐츠’를 즐기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여행 분야에 기여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현재 여행 콘텐츠에 접목되는 ‘가상현실’은 현재의 시간과 공간을 배제한 가상 이미지와 이러한 이미지들을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VR이 어떻게 여행 콘텐츠에 활용될 수 있냐고? 과거 ‘로드뷰’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길 찾기 어플에서 제공하는 ‘로드뷰’ 서비스는 사용자가 한번도 가본적 없는 공간을 시간화하여 원하는 방향의 길을 보여주는 시점을 제공하기도 했다. 다소 조작이 둔감해 제대로 활용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말이다.그런데 로드뷰가 VR 기기처럼 고개와 시선의 움직임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해 온전히 직관으로 조잘될 수 있다면 어떨까? 나아가 그 이미지가 직접 페러그라이더를 타고 하늘을 활공하는 듯한 생샌한 시점까지 전달할 수 있다면?

Google art&culture
google-art-and-culture-plataforma-online-arte
Google art&culture
google_arts_cul-3eef5095058-original
Google Art&Culture

가상 체험 기술이 아직 그만한 수준을 만족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변화의 기류는 이미 감지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을 공유하기 위한 ‘구글’의 온라인 서비스 ‘Art& Culture(예술과문화)’앱(App)에서는 ‘Virtual Tour(가상여행)’란 이름으로 여행지의 360도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VR기기와 360도 비디오를 통해 미국의 국립공원과 <타임즈>에서 선저한 여행 장소를 접할 수있는 다큐멘터리 영상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것이라 밝혔다. 얼마전 ‘테스티네이션 온 구글(Destination on Google)’이란 이름으로 여행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출시한 구글이 가상현실 기술을 여행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이라 기대를 모으는 이유다.

destinations_on_google_7_030816
테스티네이션 온 구글(Destination on Google)
google_street_view_camera_in_bratislava
테스티네이션 온 구글(Destination on Google) project

그렇다면 여행용 VR 기기와 모션 시스템이 상용화된 먼 미래에는 가상 체험만으로 여행이 대체될 가능성도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가상현실로 여행지를 ‘체험’할 수는 있으나, 우리가 떠나는여행은 그 이상의 ‘경험’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경험’은 ‘체험’보다 따뜻한 낱말이다. 우리는 여행을 계획하고 짐을 꾸려 기차에 몸을 싣는 과정에서도 가슴 설레고 창밖으로 지나는 풍경을 보며 사색에 잠기기도 한다. 여행 중에 만나는 사람들과 따뜻하게 주고 받은 정은 또 어떠한가?
가상현실이 라이프스타일을 대체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여행할 수 있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ADD COMMENT

Welle 로그인로그인이 필요합니다.